02. 잡다한 이야기/04. 부동산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21~30)

Genie In Us 2021. 10. 19.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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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보다도 앞으로 10년동안은 상급지와 하급지의 갭차이가 벌어질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대규모 택지 개발이 더이상 어려운 만큼, 현재 형성된 주요지역들이 더욱더 강세를 보이며 선호될 것으로 보입니다.

어느 도시는 더욱더 성장하고, 발전할 것이며, 다른 도시는 점점 더 노후화되고, 외면받을 것입니다.

그 향방은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광역 교통개선계획에 많은 힌트가 들어 있습니다.

10년동안의 국가 철도망에 대한 계획이 담겨있는 만큼, 부동산 투자를 하시기에 앞서 지역들을 반드시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지난 6월에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은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관한법률」 에 따른 10년 단위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소요재원 조달방안 등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따라총 119.8조원(’21~’30년기간 동안 92.1조원, ’31년 이후 27.7조원)이 소요되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대비29조원 이상* 투자규모가증가할것으로 전망됩니다.

부문별로는 고속철도 15.3조원, 일반철도 47조원, 광역철도 57.4조 원이 소요되어광역철도 투자가대폭 확대되었으며, 재원구성은국비72.4조원, 지방비10.4조원, 민자유치ㆍ공기업ㆍ기타 37조원으로 국가 재정운용 여건을 고려한 다각적인 재원확보 필요성이 투자계획에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기존선로 고속화 개량,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고속서비스를 확대하고,

지역 거점 간 이동시간을 아래와 같이 단축할 예정입니다.

- (개량) 전라선, 호남선, 동해선

- (신규) 서해안 지역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01. 신규사업 현황

2.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계획도 - 전국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계획도 (수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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