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돈버는 이야기/06. ETF

핀테크에 투자하기, #2 ETF 투자하기

Genie In Us 2021. 10. 8. 02:44
728x90

핀테크 투자하기 2편입니다.

이번에는 핀테크 관련 ETF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핀테크가 유망한 것은 알지만, 어느 회사가 과연 1등이 될지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성장 섹터에는 ETF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 유도는 아니며, 본인이 나름 대로 공부해서 매수 종목과 매수 타이밍을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핀테크 주요 ETF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Global X Fintech ETF(FINX US), ARK Fintech Innovation ETF(ARKF US) 등인데요.

이중에서 가장 FINX, ARFK 두 가지를 간단히 비교해보고,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1. FINX - Global X Fintech ETF

GLOBAL X에서 운영하고 있는 ETF입니다. GLOBAL X는 미래에셋에서 인수하여 서학개미들에게 친근해진 운영사 입니다. 상장 개시일은 2016년 12월 9일로 ARKF 보다 오래 되었습니다.

FINX는 모바일 결제, 시장 대출, 크라우드펀딩, 기업 솔루션, 가상화폐, 로보 어드바이져를 주요 테마로 보고, 해당 테마 관련 기업들로 ETF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시가 총액별로 선택/가중치를 부여하고 있으며, 개별증권이 일정 비율 이상을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패시브 적인 성격을 가진 테마 ETF입니다.

(추종 지수는 Indxx Global Fintech Thematic Index입니다)

운용 보수는 0.68%로 ETF치고는 다소 비싼 운용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투자한 기업을 확인해보면 북미, 호주, 유렵 등이 큰 투자처입니다.

중국, 인도, 동남아 등 기반의 고성장 핀테크 기업들이 없는 부분이 살짝 아쉽습니다.

간편 결제 시스템이 가장 보편화 된 나라 중에 하나인 중국이 빠진 부분이 특히나 아쉽습니다.

Top 10 보유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Adyen, 스퀘어, 인튜이트 등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위인 Adyen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본사를 둔 글로벌 페이먼트 회사입니다. 이베이가 주 결제사를 페이팔에서 Adyen으로 대체했다고 합니다.

2위인 스퀘어는 비트코인 활황으로 무섭게 급부상한 기업으로 전편에서 가볍게 리서치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3위인 인튜이트는 미국 회계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최근 부상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마찬가지로 전편에 간단히 리서치 하였습니다)

FINX는 스몰캡보다는 라지캡에 비중을 싣고 있는 ETF입니다.

코로나 이전부터 기존 금융업에서 핀테크로 금융사업이 크게 변화하면서 주요 핀테크 기업의 몸집이 커져있는 상태입니다.

오히려 비싸다는 느낌보다는 이제 어느 정도 안정적이고, 인정을 받는 분야로 인식하시면 되겠네요.

요약하자면, FINX는 미국과 유럽 핀테크에 주로 투자하는 ETF입니다.

눈부시게 성장해오다, 요즘 살짝 주춤하고 있지만 핀테크 기업의 성장은 끝이 아니라, 이제 시작이지 않을까라는 개인적인 생각이 듭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액티브한 ETF도 아니고 패시브하게 운용되는 ETF인데 운용 수수료가 비싸다는 점이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2. ARKF - ARK Fintech Innovation ETF

 

이미 한국인에게 친숙한 돈나무 언니가 운영하는, 2020년 최고의 히트 ETF인 ARK 시리즈입니다.

ARK 시리즈는 ARKK, ARKQ, ARKW, ARKG, ARKF 로 구성되어 파괴적인 혁신에 투자하는 ETF 상품들입니다.

- ARKQ : 자율 주행 차량, 에너지 저장, 로봇 및 자동화, 3D 프린팅, 우주 탐사

- ARKW :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버 보안, 블록체인 등 '차세대 인터넷'

- ARKG : 유전자 편집, 치료, 농업 생물학 및 의료 혁신

- ARKF : 모바일 결제, 디지털 지갑, 피투피(P2P) 대출, 블록체인, 리스크 전환 등 핀테크 혁신

- ARKK : 이를 통합한 ETF상품

먼저, ARKF는 FINX와 다르게 액티브하게 운영되는 ETF 상품입니다.

금융 시장에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회사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ETF상품입니다.

FINX 대비 운영 자금이 약 3배정도 됩니다. 운용 수수료는 0.75%로 FINX 대비 0.07% 높습니다.

일 거래대금도 FINX 대비 약 6.3배 정도 됩니다.

Top 10 보유 기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확실히 최근 핫했던 기업들이 모여있습니다.

Sea는 익숙하지 않은 회사였는데요. 동남아의 알리바바라고 불리는 싱가포르 기업이라고 합니다.

ARKF는 미국, 아시아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비중이 높은 것은 FINX와 비슷하지만, 아시아권의 비중이 높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아시아권의 경우, 핀테크가 이미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앞으로도 더 많은 성장이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FINX보다는 ARKF가 좀더 우수해 보입니다.

비교 (FINX vs ARKF)

수수료는 각각 0.68%, 0.75%로 ETF 수수료 치고는 높은 편입니다.

ARKF는 2019년에 상장했으나, 운영 규모가 3배 가까이 되고 있습니다.

ARK 인베스트가 ETF 명가로 유명한 영향이 큰듯 합니다.

ARKF는 액티브하게 운용되는 ETF 상품이며,

FINX는 패시브하게 운용되는 ETF 상품입니다.

(그런 부분을 고려하면, FINX의 수수료가 다소 비싼감이 있습니다.)

[1년 간 운영 성과]

한 해동안의 운영성과를 보면, ARKF가 FINX보다 수익률도 조금 더 우수합니다.

그 이유는 FINX는 패시브하게, ARKF는 액티브하게 운용된 결과로 보입니다.

- ARKF는 비트코인으로 많이 상승했던 Square의 비중이 더 높았습니다,

- FINX는 패시브하게 운영되는 만큼 스퀘어 상승 시 일정비율 초과 시 정리하게 되어 수익률이 조금더 낮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보유 기업 및 보유 국가]

운영 전략이 다른 만큼 보유기업과 비중이 상이합니다.

FINX는 미국 시장의 높은 비중과 그 외는 유럽 시장을 주요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ARKF는 미국 시장의 높은 비중과 아시아 시장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좌) FINX (우) ARKF

성장 테마에 공격적으로 운용 전략 자체는 ARKF가 매력적인 것이 사실이나,

최근 미국의 테이퍼링 이슈 등으로 인하여 자금의 방향성이 좀더 안전한 국가로 이동하고 있어서

FINX도 역시 매력적입니다.

각자의 성향에 맞게

지수 추종 ETF가 좋다 하시는 분들은 FINX

좀더 공격적인 운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ARKF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