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돈버는 이야기/06. ETF

(210901) 국내상장 글로벌테마 ETF투자하기(ETF투자 1편)

Genie In Us 2021. 10. 9. 11:48
728x90

일시 제목 작성자 제공출처 내용
2021-09-01 9월 모델 포트폴리오 전략 유명간 미래에셋 9월의 포트폴리오전략. 반도체/화학/IT/자본재 확대
2021-09-01 국내 상장 ETF를 통한 글로벌 테마 투자 : 친환경, 신기술 관련 ... 이정연 메리츠증권 성장의 희소성. 매출성장 & 안정적인 성장에 주목하자
2021-09-01 MERITZ Strategy Daily 전략공감 2.0 리서치센터 메리츠증권 국내 상장 etf, ECB의 금리영향력, 나트륨배터리진실
2021-09-01 수요 액티브 전술집 2021-31 : 3분의 2 정거장 김수연 한화투자증권 대내외 여건과 주식시장의 방향성. 9월에 증시는?
2021-09-01 주식시장 투자전략 김광현 유안타증권 (국내상장) 주요 ETF, 해외 주식 ETF, 테마 ETF
2021-09-01 글로벌 전략 / Weekly 문남중, 조재운 대신증권 ETF 투자전략. 유망/포트폴리오/퀀트 ETF 정리

드디어, 9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오늘도 여김없이 오늘의 리포트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3일차 리포트는 위와 같습니다.

다양한 좋은 리포트들이 많이 올라왔는데요.

시간되시는 분들은 한번쯤 일독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오늘 이중에서 ETF관련 내용을 추려서 좀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ETF가 핫하기도 하고, 리스크를 햇지하고, 종목 분석의 시간을 아낄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왜 ETF인가는 너무 뻔한 이야기이니,

(WHAT) 어떤 ETF를 투자하는 것이 좋고,

(WHY) 왜 해당 ETF가 좋은지를 중점적으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해외 ETF뿐 아니라, 국내 ETF 시장도 작년대비 크게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났는지 체크해보고,

ETF의 분류를 하고, 개별 ETF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ETF 시장의 성장

[참조] 메리츠 증권

올해 국내 주식형 ETF 시장의 규모는 크게 성장했습니다.

* 2017년 30조원 / 2018년 35조원 / 2019년 44조원 / 2021년 51조원

과거 ETF 시장은 인덱스 펀드인 대표지수, 인버스 등이 주요 투자대상이였지만,

올해는 테마형 ETF 상품들이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미국 상장 ETF에 비해 라인업이 부족했으나, 올해에는 해외주식형 테마형 ETF가 국내 대거 상장 되었습니다.

(아래에서 관련 상품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국내 ETF의 투자 매력]

1. 과거 대비 거대대금이 크게 성장해서, 우려하는 괴리율, 청산의 문제가 많이 사라진 점.

2. 주식 테마형 ETF가 다양하게 생겨나면서, 선택의 폭이 많이 넓어진점.

3. 환손실 우려가 없음.

4. 국내 영업시간에 투자할 경우, 저녁에 투자할 필요없음 (다음날 피로가 없겠죠?)

(해외 ETF의 장점에 대해서는 많이 아실 것 같아 생략하겠습니다)

(국내상장ETF) 해외 ETF 중심 투자확대

국내 상장 ETF의 성장은 해외주식형 ETF의 자금유입이 주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난해 해외주식 ETF시장규모는 4.5조원(10% 주식형 ETF 시장비율)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11.2조원으로 비중이 22%로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대표지수 추종 ETF의 자금은 유출된 반면에, 글로벌 ETF 상품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것 같습니다.

EM(이머징마켓)의 부진대비, 미국시장의 신고가 렐리는 그런 분위기를 대변하는 것 같습니다.

한국 내 기관, 개인들의 투자자들 뿐 아니라, 해외의 투자자들 역시 미국 시장으로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개인들의 ETF 시장 참여 역시, 과거 인버스와 레버리지와 같은 고위험 상품에 투자했습니다.

즉, 변동성 베팅을 하는 투자 수요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중국 전기차, 2차 전지 등 특정 테마 집중 ETF 상품들의 거래가 확실히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올해 누적 기준, 개인 순매수 상위 ETF 종목들 역시 해외 주식형 ETF가 차지했습니다.

해당 해외 주식형 ETF 역시, 업종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 아니나 해외 테마형 ETF에 투자하는 상품에 집중적인 순매수가 나타났습니다.


국내 상장 해외주식 ETF는 어디에 투자할까?

국내 상장 해외 주식 ETF의 종류는?

최근 신규 상장된 해외주식ETF는 아래와 같습니다.

관심종목에 넣어 놓고, 잘 봐두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이 중에서도 테마형 ETF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마형 ETF는 미래의 고성장성이 예상되는 섹터에 투자하는 방식인 만큼, 투자전에 해당 국가와 테마에 대해 잘 공부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국내 신규 상장된 해외주식ETF]

[참고] FN가이드

친환경 : 클린에너지

- Tiger 차이나 클린에너지 SOLACTIVE

- KINDEX 미국 친환경 그린테마 INDXX

친환경을 이야기하면, 경제의 큰 축인 미국과 중국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명실상부하게 두 국가가 세계의 경제를 좌우 하고 있습니다.

최근 친환경 테마에 맞춰서 각 국들이 친환경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테마의 특징은, 일부 수요와 기술개발을 자국에서 해결해야되는 부분이 있다는 점 입니다.

예를 들어 풍력발전의 큰 터빈을 가정해보자면,

국외에서 생산하여 운반하려고 한다면?

비행기로 운반은 불가하고, 배로 운반한다면 비용이 어마어마하겠죠?

기본적인 컨셉 설계는 해외에서 할 수 있을지 몰라도, 상세설계와 생산, 운반, 설치는 현장에서 이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 클린에너지 테마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클린에너지 SOLACTIVE(A396510)

태양광,풍력등 신재생에너지 및 공급체인에 투자

중국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성장 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핵심 종목에 분산투자(태양광 68%, 풍력 14%, 원자력 13%, 수력 3%)하고 있으며, 중국/홍콩 소재의 클린에너지 및 관련 공급체인에 속한 2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주가흐름은 8월에 상장하여 8월말에 강한 상승을 보이고, 현재 숨고르기를 하고 있습니다.

KINDEX 미국 친환경 그린테마 INDXX(A391600)

친환경 기술기업에 투자

미국의 대규모 장기 친환경 재정부양책의 직간접적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에 투자 하는 ETF입니다.

막대한 재정부양책의 통과가 예상되는 만큼 많은 관심을 받는 종목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7개의 친환경 테크(친환경 운송수단, 재생에너지, 친환경연료, 관 련 장비, 환경오염 통제, 폐기물 처림, 환경 개발관리 및 운영)의 핵심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바이오에탄올을 생산하는 친환경 연료 기업인 Green Plains 가 가장 큰 비중(5.8%)을 차지하고 있네요.

최근 주가가 조정을 받고 난뒤에 다시 올라와준 상태입니다. 해당 종목은 거래대금이 중국 친환경 ETF에 비해 적은 점이 단점입니다.

매수하려고 한다면, 한 번에 매수하기보다는 일정금액을 분할해서 매수하는 것이 더 좋을 듯합니다.

(거래대금이 적은 만큼 호가의 갭이 있어서, 큰 금액을 배팅하기에는 좋은 종목은 아닙니다)

친환경 : 전기차 2차전지

-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 Tiger 글로벌 리튬&2차전지 SOLACTIVE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A371460)

중국 전기차, 부품, 배터리, 화학 기업 투자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ETF는 중국의 전기차 중심의 자동차 소비 촉진 정책에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중국이나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중국 전기차 산업 관련 기업들로 구성완성차 및 관련 부품, 배터리, 화 학 기업 20여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중국 전기차가 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유망한 ETF입니다. 꼭 관심을 가져야 겠죠?

TIGER 글로벌 리튬 & 2차전지 SOLACTIVE(A394670)

리튬 채굴, 2차전지, 배터리 소재/ 장비 기업에 투자

리튬을 채굴하는 광산업체부터 2차전지, 배터리 양산에 필요 한 핵심 소재/장비 업체, 완성차 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박스권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채널 선 안에서 움직이는 만큼 해당 부분을 고려하여, 투자를 하면 좋을 듯 합니다!

신기술 및 기타

- TIGER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INDXX(A371450)

- TIGER 차이나 바이오테크 SOLACTIVE(A371470)

- KODEX 미국 스마트 모빌리티 S&P(A390400)

- KINDEX 미국 스팩&IPO INDXX(A391590)

TIGER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INDXX(A371450)

클라우드 컴퓨팅 관련 기업들에 투자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섹터에 분산투자하는 ETF입니다.

선진국/신흥국(인도 제외)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 중 클라우드 컴퓨팅 산업의 매출이 전체의 최소 50% 이상을 차지하는 30여개의 기 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로나로 비대면 시대가 온 만큼,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성장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주가 흐름도 해당 부분이 반영되여 고가 랠리 중입니다.

TIGER 차이나 바이오테크 SOLACTIVE(A371470)

중국 바이오테크 기업에 투자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바이오테 크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 입니다.

중국 헬스케어 산업 내 생명공학 테마에 속한 기업 들을 포함하며 중국, 홍콩, 미국 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생명공학 기업 30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중국 주식들이 전반적으로 규제로 인하여 조정을 받는 만큼, 해당 부분을 유의해서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KODEX 미국 스마트 모빌리티 S&P(A390400)

미래 운송, 교통 시스템 기업 투자

미래 운송과 교통 시스템 관련 기업 에 투자하는 상품

1)자율주행, 2)전기차, 3)드론 서비스, 4)공유 모빌리티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과 관련한 미국 상장 기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기본적을 동일가 중방식을 따르되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사업노출도에 따라 구성비중을 조절합니다.

현재 거래대금이 적은 종목이라, 사실 추천해드리기는 어려운 종목입니다.

미래에셋에서 해외에 상장한 ETF가 차라리 나아보입니다.(DRIV -나스닥 상장)

KINDEX 미국 스팩&IPO INDXX(A391590)

미국 상장 스팩 40% + IPO종목 60% 투자

미국 상장 스팩(SPAC) 보통주와 스팩을 통해 합병된 IPO 종목에 투자합니다.

해당 ETF는 매월간/분기간 종목 리뷰를 통해 우량 스팩과 IPO종목을 편출입하며 4:6 비율을 유지합니다.

지수 전략상 최신 상장 된 우량 스팩기업들에 대한 노출도가 높기 때문에 상장 초기 선제적 투자가 가능 한 상품입니다.

최근과 같은 시점에서 IPO가 각광 받는 만큼 홈런과 같은 한방있는 종목이 있을 경우 고수익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