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돈버는 이야기/06. ETF

ETF의 모든 것. A to Z (#1, ETF 종류 및 투자전략)

Genie In Us 2021. 10. 8. 02:45
728x90

요즘 글로벌 인덱스 ETF 시장이 그 어느 때보다 핫한 것 같습니다.

(1) 일반 펀드 대비 수수료도 저렴하고,

(2) 개별 종목 선택에서 자유로우며, 전체 시장의 수익률이 상당히 안정적이고 높은 점 등등

인덱스 ETF는 모두가 알고 있듯 시장의 평균을 꾸준히 하게 된다면, 결국 시장의 상위 10~30%에 랭크될 수 있습니다. 그 것에 편안한 투자가 가능해, 전업투자자가 아닌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 마켓타이밍, 종목분석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메리트가 충분히 있는 투자입니다.

ETF란 무엇일까요?

(Exchanged Traded Fund, 상장 지수 펀드)

일반적으로 ETF를 인덱스 펀드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패시브 펀드로써, 시장의 모든 종목을 시총의 비중대로 매수하는 펀드로만 이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TF는 Excahnged Tranded Fund,

즉 상장 지수 펀드로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될 수 있게 만든 펀드 입니다.

(ETF = 주식 + 펀드의 교집합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출처 : ETF 트랜드

일반적인 펀드는 환매, 추가불입 등이 실시간으로 이뤄지지 않지만,

ETF의 경우에는 실시간 거래하는 주식의 성격을 갖고있습니다.

ETF는 크게 운용의 성격에 따라 액티브, 패시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액티브 펀드의 경우는, 운용사의 판단하에 구성종목을 매수, 매도하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상품

패시브 펀드의 경우는, 추종하는 지수에 따라 해당 지수의 구성종목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상품

액티브 펀드의 경우에는 시장초과수익을 노리는 만큼 펀드메니져의 능력이 중요합니다.

패시브 펀드의 경우에는 지수 추종을 하기 때문에 펀드매니져의 능력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수수료가 액티브 펀드보다 패시브 펀드가 좀더 저렴합니다)

ETF의 장점

1. 분산 투자

- ETF의 경우,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좀더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합니다.

- 적은 종목에 비중을 싣었을 때, 얻을 수 있는 큰 수익률을 포기하는 대신 리스크로 줄이게 됩니다.

- 또한, 소액으로도 ETF 상품을 구성하는 종목의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이 지수 구성 비율에 따라 매수, 매도하려고 한다면 비교적 많은 자금과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2. 투명한 운용

- 각 ETF별로 운용 전략이 명확하게 작성되어 있습니다.

- 해당 운용전략으로 운용되는 만큼 투명하게 운용되어 집니다.

3. 펀드 대비 매매 편의성

- 주식과 같이 거래소에 상장된 상품이기 때문에, 현금화가 비교적 쉽습니다.

(유동성이 없는 ETF의 경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ETF 매수 시 거대대금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4. 명확한 투자 성과

- 추적 지수의 성과가 ETF 가격에 반영되게 되므로,

- 추종 시장전체나 특정 업종/섹터 등의 성과가 투자성과로 연결됩니다.

5. 낮은 수수료와 보수

- 일반 펀드의 보수(연1~2%)에 대비 비교적 낮은 보수(0.4% 내외)로

- 오랜 기간 투자할 경우, 동일한 수익률이라 고려할 경우 큰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그렇다면, 지난 10년간 ETF vs 펀드의 수익률은?

(1) 국내 ETF 수익률(321.6%) vs 국내 주식형 펀드 수익률(309.49%)

- 주식형 펀드 대비 ETF의 수익률은 10년동안 약 10%의 초과 수익이 있었습니다.

(2) 미국에서 지난 15년간 운용한 펀드의 경우, 인덱스 펀드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펀드는 16%에 불과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시사점은 장기간에 걸친 기간동안 인덱스 펀드에 투자한다면 높은 수익률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수익률은 개별종목 투자나 펀드 대비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ETF를 타 금융상품과 비교하자면?ETF 시장의 현황은?

여러 금융 상품대비 ETF의 장점은 명확합니다.

위험 분산 효과가 높으며, 연보수가 상대적으로 낮아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적합한 상품입니다.

(아래에서 ETF 투자전략을 간단하게 소개했으니, 참고해주세요)

ETF는 주식 시장(선물옵션 포함)에 아직 많은 경험을 하지 못한 초보 투자자나 회사일로 바쁜 직장인들이

적립식으로 투자할 경우, 장기적인 수익률이 극대화 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출처 : ETF 트랜드

ETF는 국내외적으로 점진적으로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 미국 주식거래의 약 25%는 ETF 거래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정말 가파르게 ETF 투자가 성장해왔습니다.

(그만큼 안정적이면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다는 의미겠죠?)

 

ETF의 투자 전략은? [★★★★★]

가장 대표적인 ETF의 투자법을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쉽지만, 시장에서 살아남고 장기적으로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는 투자법입니다.

1. 포트폴리오 ETF 투자

- 특별한 노력없이 할 수 있는 투자 (난이도 Very Easy)

- 투자 전략 :

(1) 레이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RPAR) 같은 종목을 적립식으로 매수 + 일정금액 현금확보

(2) 특정 금융 시장의 하방 쇼크가 왔을 경우, 보유한 현금으로 추가 매수

- 필요 조건 :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도 필요 없음

- 특징 : 특별한 노력없이 시장의 평균적인 수익을 달성할 수 있으며, 장기간에 걸쳐 이뤄질 경우 큰 복리 수익으로 이뤄짐

직장인들의 경우, 평소에는 꾸준히 ETF를 매수(일정금액 적립식)하면서 어느정도 현금확보를 해두고 있다가

작년과 같은 주식 시장의 충격이 왔을 경우, ETF 추가 매수 및 좋은 종목을 저렴하게 사는 것이 가장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큰 노력과 시간을 요하지 않으며 편안하게 투자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다소 재마가 없다고 느껴질 수 있겠지만, 장기간에 걸칠 경우 큰 수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지수 급락장에서 보유 중인 개별 종목의 낙폭이 커질 경우, 손실을 견디기 힘들지만

인덱스 ETF의 경우, 좀더 편안하게 지켜볼 수 있으며 오히려 저렴하게 매수 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2. 포트폴리오 ETF 투자 + 일부 금액 트레이딩 or 투자

- 특별한 노력없이 할 수 있는 투자 (난이도 Easy)

- 투자 전략 :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등 적립식 매수(70%) + 일부 금액으로 트레이딩 or 투자(10%) + 일부 현금화(20%)

* 자산 비중은 예시일 뿐입니다. 본인의 투자 성향과 판단에 맞게 비중조절을 하시면 됩니다.

- 필요 조건 : 주식 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

- 특징 : 일부는 ETF로 운영하고, 일부 자금만 공격적으로 투자하여 일부 자산으로 시장 초과 수익률을 노리는 전략

포트폴리오 ETF의 경우, 조금 지루하고 재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판단하에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 투자를 할 수도, 또는 트레이딩을 통해 시장 초과수익를 노릴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대부분의 자산은 ETF를 통하여 패시브하게 운용하고 일부 자산만 트레이딩 또는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대부분의 펀드의 경우에도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을 초과하지 못합니다. 과연 스스로의 실력이 시장을 초과하는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는 실력인지 객관적으로 봐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투자 전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추후 아래의 ETF들을 소개하며서 간단한 투자 전략들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의 종류는?

ETF의 종류는 크게 9가지로 분류할 수있습니다.

(1) 국내 지수 ETF , 해외 지수 ETF

- 국내/외 주식 시장에 투자하며, 국내/외 거래소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

- 해외 지수를 국내/외에서 실시간으로 거래하여 효과적인 분산 투자를 할 수 있음

- 해외 지수 ETF의 경우, 거래소/상품에 따라 환헷지가 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으므로 확인 필수

(2) 섹터 ETF

- 특정 업종에 속한 기업에 분산 투자.

- 개별 종목 투자 위험 리스크를 낮추며서, 시장 평균 수익 이상을 추구 (해당 섹터의 성장성에 투자)

- 동일 산업에 소속된 기업들의 주가는 비슷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을 갖고 있어,

- 개별 주식 보다는 변동성이 낮으나 다른 ETF 대비 변동성은 높은 편

(3) 스타일 ETF

- 기업 특성과 성과 형태가 유사한 주식 집단으로 구성된 지수를 추종

- 기업의 시총에 따라 (대형/중형/소형주)로 구분하며,

- (가치주/ 성장주)로 분류함

(4) 테마 ETF

- 큰 이슈가 되는 테마들은 앞으로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감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시장의 테마를 형성함

- 최근 ESG, 핀테크, 자율주행 등 주식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테마를 추종하는 종목으로 구성한 상품

(5) 상품 ETF

- 상품 가격 또는 상품 선물을 이용한 선물 지수를 추종하는 ETF

- 직접 상품을 투자하는 대신 상품 ETF를 매매함으로 상품에 대한 간접 투자가 가능

(6) 채권 ETF

- 각 국 국채와 회사채 등의 채권지수를 추종

- 소액으로도 고액의 채권 투자가 가능하고,

- ETF의 장점인 분산투자와 채권의 장점인 환금성, 안정성을 고루 갖춘 상품

(7) 파생상품 ETF

- 기초 지수와 변동에 일정 배율을 연동하는 운용성과를 목표로 하는 상품

- 레버리지 ETF는 기초지수의 변동에 대한 2배 이상의 수익률을 추구하고

- 인버스 ETF는 기초지수의 변동에 대해 역방향의 수익률을 추가함

- 해당 상품의 경우에는 상품 내에 이자비용, 괴리율이 있을 수 있어 시장의 움직임 대비 수익률이 낮을 수 있음

(9) 통화 ETF

- 통화 지수를 추종

앞으로 리뷰할 ETF는?

앞으로 다룰 ETF들은 크게 아래 ETF들을 하나한 이야기 해 볼 예정입니다.

하루에 한 챕터씩 다뤄보려고 합니다.

이중에서 섹터 ETF, 테마 ETF 등의 경우 종류가 방대하여 꾸준히 리뷰하여 다양한 섹터와 테마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각 ETF별 특징과 종류, 장단점, 투자전략을 간단하게 소개할 예정입니다 :)

1. 배당주 ETF

2. 미국 주식시장 대표 ETF

3. 글로벌 주식시장 대표 ETF

4. 섹터 ETF

5. 스타일 ETF

6. 테마 ETF

7. 특색 ETF

8. 레버리지, 인버스 ETF

9. 원자재, 상품 ETF

10. 채권 ETF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