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돈버는 이야기/05. 스타일,테마,기술 분석

핀테크에 투자하기 #1, 주요업체 알기!

Genie In Us 2021. 10. 8. 02:43
728x90

최근 핀테크의 트렌드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머신러닝, 지불방법의 혁신, 디지털로의 전환, 자동화, 실시간 정보 제공 등이 있습니다.

1. 머신러닝

- 모바일 금융 앱 개발업체들은 사용자의 분류와 개인화 등 작업을 위해 빅데이터 활용

- 특히, 머신러닝은 챗봇 등에도 활용되어 신속하고 효과적인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챗봇은 24시간 운영되며, 간단한 질의응답이 가능하여 고객이 서비스 담당자에게 문의하는 시간을 절약해줌

2. 지불 방법의 혁신

- 모바일 앱 개발업체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금융 거래 방식을 고안

- 현금 -> 카드 -> QR코드 or 모바일 지갑을 사용하여 쉽게 거래

3. 디지털 전용 및 모바일 뱅크로 전환

- 카카오 뱅크와 같은 모바일 뱅크가 어느정도 성과를 거두게 되면서, 물리적인 은행의 필요성이 약해지고 있음

- 고객이 서류 제출과 서명을 위해 지점을 찾지 않아도 되고, 은행은 지점 운영에 따른 임대비, 인건비 절약이 가능

4. 자동화

- 모바일 금융이 됨에 따라, 자동화 도구로 수작업 없이 여러 작업을 자동적으로 수행

- 핀테크 기업들은 업무 프로세스를 가속화 시키고, 직원들의 업무를 혁신적으로 줄여줌

- 또한, 고객들의 편의성 또한 증대되어 거의 실시간으로 고객응대가 가능해짐

5. 실시간 정보 및 금융 리포트 제공

- 고객들의 금융 정보(계좌 잔고, 신용 정보 등)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줄 뿐아니라,

-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금융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 해줄 수 있음 (신용정보 확인 후 실시간 대출금/이율 확인 등)

과거 은행업무가 다소 수동적이였다면, 모바일 뱅크로 전환됨에 따라 사용자와 서로 능동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빠른 속도로 핀테크 기업이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 뱅크의 공모도 성황리에 마치게 된 것도, 이제 과거 금융권에서 모바일 뱅크로 전환되고 결국 플랫폼 기업들이 생존하고, 사업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기대감 덕분 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해외의 핀테크 기업들은 어느 회사가 있고, 어떻게 사업이 분류되는지, 그리고 ETF 상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순서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핀테크 사업의 분류 및 주요 업체

(2) 글로벌 핀테크 ETF 상품

핀테크 사업의 분류 및 주요 업체

핀테크 사업은 크게 아래와 같이 분류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업이 많은 관계로 빨강색 표기한 기업들만 간단히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커를 표기하였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개인적으로 리서치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결제 네트워크 : 비자(V US), 마스터 카드(MA US)

(2) 카드사 :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 US), 디스커버 파이낸셜 서비스(DFS US)

(3) 결제 솔루션 : 페이팔(PYPL US), 인튜이트(INTU US), 스퀘어(SQ US), 에프아이에스, 파이저브, 글로벌 페이먼츠 등

(4) 후불 할부결제 : 에프터 페이(APT AU), 어펌 홀딩스(AFRM US) 등

(5) 온라인트레이딩, 디지털 뱅크 : 찰스슈압(SCHW US), 로빈후드(HOOD US), 인터액티브 브로커스, 푸투 홀딩스 등

(6) 국제 송금 솔루션 : 와이즈(WISE LN), 웨스턴 유니언(WU US), 유로넷 월드와이드(EEFT US)

(7) 신용데이터 분석 : 익스피리언(EXPN LN), 에퀴팩스(EFX US), 트랜스유니언(TRU US)

(8) 자산관리 플랫폼 : 루팍스 홀딩스(LU US), 소파이 테크놀로지스(SOFI US), 오픈랜딩(LPRO US) 등

1. 결제 네트워크 - (1) 비자

[회사 소개]

동사는 세계적인 전자 지불 네트워크를 운용하는 신용카드 회사로서 금융기관, 가맹점, 소비자, 기업 및 정부 기관 사이에 가치있는 정보를 전송하여 상거래를 촉진시킨다.

동사가 제공하는 VisaNet은 결제 거래의 승인, 삭제 및 결제를 위한 네트워크로서, 계정 보유자에 대한 보호 및 판매자에 대한 지불을 보장한다.

또한 상인들이 지불을 수락, 처리 및 조정하는 게이트웨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Visa Checkout(신속하고 안전한 지불 서비스), Visa Direct(수취인의 계정으로 직접 발송 서비스), Visa token (카드 계좌 번호를 토큰으로 대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또한, Visa, Visa Electron, Interlink, V PAY, PLUS 등의 브랜드로 기업(여행) 및 부가 가치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사는 2007년 전세계 2만여개의 금융기관이 모여 설립(Visa International Service Association)되었으며 150여개국 잇아, 3천만개 이상의 가맹점에서 사용된다. San Francisco, California 에 본사를 두고 있다.

[주가 및 실적]

비자 카드 연봉

키움 증권 자료

[주주 정보]

[재무 제표]

키움 증권 자료

1. 결제 네트워크 - (2) 마스터 카드(MA US)

[회사 소개]

동사는 미국 및 전세계에 거래 지불 관련 제품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스터 카드의 승인 청산 및 결제를 포함한 지불 거래의 처리 및 관련 제품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로열티 및 보상 프로그램 및 정보와 컨설팅 서비스 등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국 내 및 해외의 거래 지불 관련 처리 서비스와 발행자와 취득자간의 처리 해결, 결제 및 모바일의 게이트웨이, 거래의 안전을 보장하는 제품 및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1966년 설립되었으며, Purchase, New York에 본사를 두고 있다.

[주가 및 실적]

마스터 카드 연봉 차트 - 키움 증권

키움 증권

[주주 정보]

[재무 제표]

2. 카드사 - (1)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XP US)

[회사 소개]

AMEX로 알려진 동사는 미국의 다국적 금융 서비스 회사이다.

1850년 미국 맨하탄에 본사를 두고 설립된 글로벌 여행 및 결제(payments)회사이다.

당사의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신용 결제 및 청구, 여행 관련 서비스로, 2007년 연말 두가지(글로벌 소비자 그룹과 글로벌 B2B 그룹) 사업으로 운영 분야를 재편성했다.

이에 따라, 미국 카드 서비스와 국제 카드 서비스는 글로벌 소비자 그룹 내로 재편되었고 글로벌 상용 서비스 (GCS) 및 글로벌 네트워크 & 가맹점 서비스 (GNMS)는 글로벌 B2B 그룹으로 배치되었다.

2008년 2월에 Standard Chartered PLC에 국제금융자회사인 American Express Bank(AEB) 회사의 매각을 완료했다.

[주가 및 실적]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연봉 차트 (1972~2021년) - 키움 증권

키움 증권

[주요 주주]

키움 증권

[재무 제표]

키움 증권

2. 카드사 - (2) 디스커버 파이낸셜 서비스 (DFS US)

[주요 사업]

동사는 미국의 Direct Banking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회사이다.

동사는 Direct Banking과 Payment Services 두개의 분야로 운영된다.

Direct Banking 분야에는 신용카드 발급 및 학생 대출, 개인 대출, 집 담보대출 및 예금, 연금 등 다양한 금융 상품 서비스를 포함한다.

Payments 부문에는 PULSE EFT Association (PULSE Network), ATM, 데빗 및 전자 펀드 송금 네트워크, 동사의 제 3자 지불 사업 등이 포함된다. 또한 다이너스 클럽 카드 관련 서비스를 포함한다.

동사는 1960년에 설립되었으며, 일리노이주 Riverwoods에 본사를 두고 있다.

[차트 및 실적]

디스커버 파이낸스 연봉 차트(2007~2021년)

[주요 주주]

[재무 제표]

2. 결제 솔루션 - (1) 페이팔 (PYPL US)

[회사 소개]

동사는 전세계 소비자 및 가맹점에게 디지털 및 모바일 결제를 가능케 하는 기술 플랫폼을 제공한다.

PayPal, PayPal Credit, Braintree, Venmo, and Xoom products를 포함한 오프라인 소매점 뿐만 아니라 상인 웹 사이트, 모바일 장치 및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에게 지불 서비스를 제공한다.

동사의 전자 지불 플랫폼은 고객이 지불하거나, 은행 계좌로 자금을 이체하고 인출하도록 하게 하며, 다양한 통화로 자신의 PayPal 계좌에 잔액을 둘 수 있게 한다.

동사는 1998년 설립되었으며 San Jose, California에 본사를 두고 있다.

[차트 및 실적]

연봉 차트(2015~2021년)

[주요 주주]

[재무제표]

2. 결제 솔루션 - (2) 인튜이트 (INTU US)

[회사 소개]

동사는 주로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인도, 싱가포르의 중소 기업, 소비자 및 회계 전문가들을 위한 사업 및 재무 관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중소기업 부문은 QuickBooks의 재무 및 사업 관리, 온라인 서비스 및 데스크톱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소비자 부문은 터보 택스의 소득세 신고서 작성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트 및 실적]

연봉 차트(2013~2021년)

[주요 주주]

[재무제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