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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831) 메타버스의 성장성에 대하여

Genie In Us 2021. 10. 9.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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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출처] (Financial Times) We should be careful which metavers we choose to live in , (메리츠증권) 전략공감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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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메리츠 증권

1. 메타버스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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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Metaverse) : 3차원 가상세계

‘메타(meta)’ + ‘유니버스(universe)’

- 메타 : ‘가상’, ‘초월' 등 의미

- 유니버스 : '우주'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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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라는 용어는 Snow Crash(1992, 공상과학 소설)에서 처음 등장한 개념입니다.

 

글과 이어폰 등과 같은 시청각 출력장치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가상세계 로 규정되어 있다.

(레디 플레이원이라는 영화로 메타버스를 이해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메타버스는 주식시장에서 뜨거운 감자입니다.

 

2021년 3월 미 국 나스닥에 상장된 온라인 게임 플랫폼 및 게임 제작 시스템인 로블록스는 메타버스를 이야기하려고 하면 빼놓을 수 없는 회사입니다.

 

기술의 발전, VR&AR기술의 확산, 메타버스 플랫폼 및 콘텐츠의 보급으로 메타버스의 대중화 속도는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

 

Strategy Analytics에서는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2020년 460억 달러에서 2025년 2,800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 고 있다. (6년간 6배 성장 예상)

 

 

2. 메타버스의 성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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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로나19 팬데믹 이후로 비대면 트렌드가 전세계에 확산되었습니다.

- 메타버스 플랫폼 및 콘텐츠의 보급이 급격하게 이뤄짐

 

2. 신입생환영회, 축제, 팬미팅, 공연 등 다양한 활동들이 가상세계에서 가능하고, 이제는 어색하지 않은 시기가 되었습니다.

 

3. SPRI(소프트웨어 정책연구소)는 향후 메타버스의 영역은 지속적으로 확장할 것으로 예측

- (현재) 교욱, 기반시설관리, 디자인 및 제품개발 등

- (미래) 전 산업과 사회 전반

* 이미 이케아, 질로우(미국부동산 프랫폼)은 메타버스 개념을 도입해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음

 

4. 시장의 성장은?

 

-(Strategy analytics) 2020년 460억 달러 → 2025년 2,800억 달러까지 성장

- (Statista) 2024년 약 2,969억 달러 수준 선장

 

- (VR/AR 시장 규모) 280억 달러 규모 성장 예상

* 페이스북 : 오큘러스(VR전문회사) 인수

* 애플 : VR헤드셋, AR글라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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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메타버스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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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편화가 되기까지 많은 인프라 개발과 투자가 필요

* 하드웨어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개발 필요

 

2. 실제 도입될 경우, 많은 혁신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윤리적, 경제적 문제들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필요

(1) 프라이버시 및 소유권에 대한 위협

(2) 불법행위 또는 가상화페의 현금화

(3) 막대한 컴퓨팅 능력으로 인한 환경 훼손 등등

 

3. 하지만,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인 만큼 준비하고 대비하여야 할 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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