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돈버는 이야기/03. 업종,섹터,기업

(210809) 카카오 뱅크 IPO 흥행 성공

Genie In Us 2021. 10. 8. 02:44
728x90

[해당 글은 카카오 뱅크 투자를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을 작성한 글입니다.

해당 종목에 대한 투자결정은 최종적으로 본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뱅크 IPO가 결과적으로 흥행에 대성공하였습니다.

상장 2일 째인 지금은 시총 9위를 돌파하며,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8월9일 12시 기준) 시가총액은 kb금융(22조) + 신한지주(20조)를 합친 시가총액 수준(41.3조)입니다.

PER 150을 이미 넘었고, PBR도 6배를 넘어섰습니다.

(금융섹터 + IT 플랫폼)로 볼때, 플랫폼 기업이라는 점과 카카오그룹사와의 시너지효과를 고려한 투자자들이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현재의 상승흐름은 미래에 대한 상승 배팅보다는 수급적 요인이 더 강해 보입니다.

이유는

거래량이 전일 6천만주에 달하고 있으며, 최근 타 IPO 종목과 마찬가지로 향후 성장 기대감을 밭아으로한 상장 초기 높은 주가 변동성 구간이라고 보여집니다.

(전국 천하제일 단타대회가 열렸다고 할 수 있겠네요)

1. 카카오뱅크 - 비즈니스 모델 분석

카카오 뱅크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1) 카드 수입 수수료 (2) 대출 수입 수수료 (3) 계좌 수수료 (4) 기타 수수료(이체)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기존 금융회사와 다를 게 없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기존 금융 회사는 비대면 위주인 반면 카카오뱅크는 (1) 비대면 (2) 플랫폼 (데이터 활용) 비즈니스가 주 모델입니다.

또한, 카카오 뱅크의 경우에는 카카오 그룹에서 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들과 연계할 수 있는 만큼

밸류에이션 평가를 일반적인 플랫폼 또는 금융회사보다는 프리미엄 가산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주식 계좌, 연계 대출, 신용카드 발행 갯수 역시 꾸준히 성장을 해오고 있습니다.

2. 경쟁사 비교 (카뱅 vs 네이버 페이/토스 vs KB금융/신한)

카카오 뱅크의 경우, BM을 크게 플랫폼기업 / 금융 기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기업은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이런회사와 비교가능할 텐데요.

- 네이버 페이와 단순 비교는 어렵겠지만,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 높은 프리미엄을 부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 페이의 경우 단순 결제 플랫폼이고, 카카오뱅크의 경우 종합금융플랫폼)

- 네이버 페이에 50% 프리미엄을 적용할 경우에 카뱅의 적정 가치는 20.6조원으로 현재 고평가 영역입니다.

금융 지주회사는 KB금융. 신한 지주와 비교 해보면,

- KB, 신한지주 역시 네이버 페이 대비 100% 프리미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종합 금융 지주회사)\

- KB/신한 지주 와 비슷한 멀티플을 고려할 경우, 적정가치는 27.2조원입니다.

3. 카카오 뱅크 IPO 흥행의 시사점

현재 수급적 요인으로 높은 밸류에이션을 형성하고 있지만,

카카오 뱅크의 미래 성장성에 대해 시장이 높은 점수를 주고 있고, 그 것이 현재의 수급 집중으로 이어졌습니다.

시사점은 아래와 같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시장은 현재 보다 미래 가치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 현재의 외형이나 수익성 보다는 차별적 성장 잠재력과 금융산업 내 지배력에 기대감이 높음

(2) 미래 금융 산업은 비대면 시장으로 바뀌어가면서, 데이터의 수집, 활용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 디지털 금융에서는 고객 기반 데이터의 질과 양, 그리고 그를 통해서 창출해내는 가치가 결국 금융 회사의 가치를 결정하는 판단 기준이 될 수 있을 것

4. 카카오 뱅크, 주가가 계속 가기 위한 조건은?

카카오 뱅크의 향방은 기업의 가치, 수급요인을 고려해봐야 될 것입니다.

먼저, 수급적 요인은 기관 투자자들의 물량이 나오게 되면 주가 조정이 불가피 할 것이고,

수량과 시점들에 따라서 주가의 흐름의 단기적인 방향성이 결정되게 될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회사라고 하더라도, 언젠가는 청약 물량을 엑시트하게 될 테니 그 시점을 잘 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가의 지속적인 우상향을 위한 기업가치 측면에서는 아래 부분이 필수적입니다.

(1) 카카오 생태계 내 시너지 효과,

(2) 플랫폼 비즈니스의 확장성

(3) 고객 기반 데이터 활용한 서비스 제공

(4) 주담대 등 대출 사업 확장 등

카카오 뱅크를 투자하려고 고민 하시는 분들은,

(1) 외인/기관들의 매도 물량 체크 후에

(2) 기업 가치 측면을 충분히 고려해서 매수 진입을 고민해야 성공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