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돈버는 이야기/02. 투자전략

210902 지수편입/편출 매매전략(코스피200, K뉴딜지수 등)

Genie In Us 2021. 10. 9. 11:49
728x90

오늘 추천 드리는 리포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9월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은 다음주 9월9일 입니다.

이번 만기일에는 이벤트가 몇가지 있습니다.

이번 9월 만기일에는

(1) 카카오뱅크와 크래프톤의 코스피 200 특례 편입이 예정되었고,

(2) BBIG K-뉴딜 지수 및 하위 4개지수(2차전지, 바이오, 인터넷, 게임) 정기변경,

(3) 거래소 사이즈 지수(대형,중형,소형주) 변경까지 예정되어 있어 지수관련 이벤트가 많습니다.

이 3가지에서 몇가지를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코스피200 특례편입의 조건은?

2. 카카오뱅크와 크래프톤은 더 상승할까?

3. 코스피 200 편입/편출 종목 매매전략

4. K-뉴딜 지수 및 하위 지수는? 편입편출 종목은?

우선 왜 코스피 200 편입과 K-뉴딜지수 편입을 봐야하는 지 간단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지수편입 시 수급 조건이 개선될 수 있으므로 잘 봐야합니다.

코스피 200 편입 시, 연기금을 중심으로 꾸준히 순매수 유입이 이뤄질 수 있어 차익거래가 가능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래대금 대비 예상 매입 수요를 살펴서 '지수 편입 효과'가 얼마나 될지 반드시 고민해봐야 합니다.

K-뉴딜 지수는 하위 4개의 업종의 시가총액 상위 3종목씩을 뽑아 총 12개 종목으로 구성됩니다.

매년 3월, 9월 1년에 2차례 전기 변경이 있습니다.

이럴 때, 비교적 시총 규모가 작은 회사라면 '편입효과'가 클 수 있으므로 매수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서 더 자세히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스피 200 특례 편입 조건

[특례 조건]

코스피 신규 상장 종목은 상장일로부터 15거래일(3주 내) 평균 시가총액이 코스피 50위(현재 7조 내외) 이내일 경우

[금번 편입/편출 종목]

2. 카카오뱅크, 크래프톤은 더 오를까?

- 편입/편출 종목 매매 전략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미 지수 편입효과는 주가에 상당히 반영된 듯 합니다.

주식시장을 이긴 전략들에 따르면,

(1) 지수 편입 종목은 편입 시점에 최고점을 찍고, 편입이후에는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며,

(2) 지수 편출 종목은 편출 이후 130일 동안 주가가 조정을 조정을 받고, 그 이후에 재상승

[주식시장을 이긴 전략들] 박상우 저

3. 지수 편입/편출 종목 매매 전략은?

- 작년 이후 상장한 대형 IPO 종목은 어땠을까?

- '주식시장을 이기는 전략들'을 참조

그렇다면 매매전략은

(1) 지수 편입 발표 시 매수, 지수 편입 시 고점에서 공매도(가능하다면)

(2) 지수 편출 시 공매도, 6개월 이후 흐름 보면서 매수 시기 고려

작년 이후 상장한 대형 IPO를 바탕으로 살펴보면, 꽤나 잘먹히는 전략이였습니다. 물론, 승률 100%는 아니였으며, 시장 상황에 따라 수급과 상승이 엇갈렸습니다.

(주식시장을 이긴 전략들을 읽어보시면, 다른 종목들로 검증한 데이터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작년 이후 상장한 대형 IPO 종목들을 보면, 2020 년 7 월에 상장했던 SK 바이오팜까지는 상장일 주가 상승 이후에도 지수 편입 시점까지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이 후부터 최근까지 상장한 카카오게임즈, 하이브, SK 바이오사이언스, SK IET 는 상장일 상승 후에는 지수 편입 시점까지 시장 대비 부진한 수익률을 기록했다.

현재 카카오뱅크, 크래프톤의 경우 상장 후 현재까지(8/30) 시장 대비 아웃퍼폼 하고 있 어 카카오게임즈, 하이브, SK 바이오사이언스, SK IET 보다는 SK 바이오팜과 단기 주가 흐름이 비슷합니다.

국내 기관 중 연기금을 중심으로 상장 이후 최근까지 꾸준히 순매수 유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지수 편입 관련한 매매 수요가 유입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거래대금 대비 예상 매입 수요도 많지 않은 수준이어서 ‘지수 편입 효과’는 상당히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4. K-뉴딜 지수 및 하위 지수는? 편입편출 종목은?

KRX BBIG K-뉴딜 지수는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시장 상장종목 중 성장 산업인 2차 전지, 바이오, 인터넷, 게임(4개 산업군) 내 대표기업 3 종목씩, 총 12 종목을 구성종목 으로 하는 지수입니다.

매년 2 회 정기적으로 구성 종목을 변경하며, 3 월, 9 월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금년은 9월9일)에 정기 변경이 이뤄집니다.

왜 K-뉴딜 지수도 봐야 할 까요?

2020 년 9 월 발표 이후 K-뉴딜 지수를 추종하는 자금이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총 5 개 뉴딜 지수를 추종하는 ETF 자금(AUM)은 현재 약 1조 4천억에 이르고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ETF인 만큼,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지수 변경 에 따라 단기 수급 영향이 있을 수 있겠죠?

대형주 보다, 중형주 이하일 때 그 수급요인이 더 강할 것 같습니다.

편입 편출 종목은?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코스피 200 특례 편입과 함께 BBIG K-뉴딜 지수 변경도 8 월 31 일 거래소를 통해 공지가 이뤄졌는데요.

BBIG K-뉴딜 지수에 크래프톤, SK 바이오사이언스가 새로 편입되고,

ETF AUM 규모가 큰 2차전지 K-뉴딜 지수엔 SK IET가 새로 편입됩니다.

BBIG K-뉴딜지수, 2 차전지 K-뉴딜 지수를 뺀 나머지 지수들은 아직 추적 자금 규모가 적고, 2 개 지수 변경 종목은 거래가 활발한 대형주 여서 지수 편입에 따른 수급 효과는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ETF 등 추종 자금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향후 해 당 지수 변경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특히, 편출 종목들도 앞으로 6개월 이후의 흐름들을 잘 체크하면서 봐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728x90